애사비란 '애플 사이다 비네거' 약자로 사과로 만든 식초를 말합니다. 일반 식초랑은 다른 점은 일반 식초는 걸러서 만들어 색이 투명하게 나오는 반면 사과가 그대로 들어가 향이 진하게 남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효과
싱가폴 대학의 2016년 연구에 따르면 애사비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했으며, 아바즈 윤디샤퍼 대학의 2017년 연구에서도 인슐린 활성도를 높이고 또 혈당을 낮출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혈당이 낮아지면 인슐린이 덜 분비되고 그렇게 되면 지방 합성도 덜 활성화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더해 2009년의 일본 연구에서는 175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연구를 하였는데, 하루 한 스푼 애사비를 먹은 사람은 1.2kg 정도, 하루 두 스푼 먹은 사람은 1.7kg 정도가 감량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내장 지방까지 같이 줄어들었다고 해요. 샤히드 베헤스티 의과대학의 2017년 연구에서도 임상실험을 해봤더니 12주간 애사비를 먹은 사람은 4kg, 안먹은 사람은 2.3kg이 빠져서 거의 2배 가까이 차이가 났습니다.
원리
아리조나 주립대학의 2004년 연구에 따르면 고 탄수화물 식사를 하는 도중에 애사비를 섭취해주면 인슐린 민감도를 19~34% 증가시켜서 혈당을 크게 낮추고 대신 인슐린 활성도는 높여준다고 합니다. 즉, 애사비가 인슐린의 활동이나 활성화에 영향을 미쳐서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게 해줍니다. 그리고 혈당도 같이 낮춰주게 됩니다. 또 2005년 룬드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고탄수화물 식단에 애사비를 같이 먹었더니 포만감이 증가해서 하루종일 200~275칼로리를 덜 먹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즉, 인슐린, 혈당조절, 포만감등에 영향을 미쳐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결과의 핵심 성분은 애사비 안에 있는 '아세트산' 때문입니다. 사실 이 아세트산은 애사비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다른 식초들에도 들어있습니다.
주의할점
일단 분명히 아셔야 할 게 애사비는 절대 만능약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느정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은 맞을 수 있지만 3~4개월동안 꾸준히 먹었을 때 1~2kg정도 더 빠지는 정도라 생각보다 큰 차이는 아닐 수 있으며 혈당도 약처럼 엄청 크게 낮춰주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음식으로서 낮춰주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점은 단점도 있다는 것입니다.
1. 치아의 에나멜질이 벗겨집니다. 에나멜질이 벗겨지게 되면 충치가 잘 생기게 됩니다. 에나멜은 우리 치아를 보호해주는 갑옷 같은 역할인데 애사비는 산성이라 이를 녹인다고 합니다.
2. 위산 역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애사비처럼 산성인 음식들은 위식도 역류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가 약하신 분들은 애사비를 먹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 목에서 넘어오는 기침이나 목쪽이 약하신 분들은 애사비가 그 부위를 자극할 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만성 신장질환이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신장에서 산을 처리해야 하는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성적으로 신자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주치의랑 먼저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4. 이뇨제, 인슐린 등 복용약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몇몇 약이 애사비랑 함께 먹었을 때 문제가 되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사비를 그냥 막 드시면 안되고 만약 드시는 약이 있다면 반드시 주치의와 먼저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섭취방법
약 문제를 제외하곤 적당량만 섭취한다고 했을때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당량은 보통 한 스푼 정도를 먹을 때, 물에 희석해서 하루 한 번 정도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먹어본 후에 이상 증상이 있는지 유심히 살펴보아야 하고 만약 뭔가 문제가 있다면 줄이거나 중단 하셔야 합니다. 또 물을 많이 넣어서 충분히 희석시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